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나니머스 업적 정리 어나니머스 IS에 사이버 공격 예고
    일상 2015. 11. 16. 19:22

    어나니머스 업적 정리 어나니머스 IS에 사이버 공격 예고

     

    해커집단 어나니머스가 프랑스 파리 테러를 응징하기 위해 IS에 사이버 공격 예고한 가운데 어나니머스라는 단체의 정체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통 '어나니머스'는 국제적 해커조직으로 불리고 있지만 사실 이들은 구체적인 형태를 갖춘 조직이 아니며 온라인 공간에서 '익명(anonymous)'을 사용하는 해커들이 자유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하나의 '핵티비즘(Hacktivism, 해킹+액티비즘의 합성어로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사이버 행동주의)' 강령이나 연결 네트워크에 더 가깝다고 하는데요.

     

     

    어나니머스는 주로 온라인 표현의 자유, 지식 통제의 거부, 검열 반대 등을 내세우고 있으며 영화 '브이 포 벤데타'로 유명한 '가이포크스' 가면을 주로 상징으로 쓰고 있지만 이것만으로 어나니머스를 정의하긴 어렵습니다.

     

    어나니머스는 사이버 검열과 감시 반대 운동을 비롯한 사이버 시민 불복종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개방적인 가상 단체로 명확한 단체라기 보다는 인터넷 상의 모임으로  활동 지역이나 활동 내역이 정해져 있지 않고 조직적으로 분포한 세계 각지의 해커가 가상 공간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는데요.

     

    어나니머스는 가입하는 단체가 아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누구나 어나니머스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나니머스 트위터 캡쳐 - 사진

     

    2008년 배우 톰 크루즈의 종교로도 알려져 있는 사이언톨로지교를 전체주의적인 종교, 즉 반인권적이고 반권적인 종교로 규정해 반 사이언톨로지 운동을 벌이며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어나니머스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3년 북한에 대한 반체제 운동을 지지하며 250여 곳의 북한의 주요 웹사이트를 공격하면서부터라고 하는데요.

     

    당시 어나니머스는 북한에 김정은은 사임할 것, 북한 내 자유민주주의를 확립할 것, 핵무기에 대한 야망을 폐기할 것, 모든 시민들의 자유로운 인터넷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 등 네 가지 조건을 요구했습니다.

     

     

     

    과거 어나니머스는 유튜브에 2분 12초짜리 영상을 올렸으며 영상 속에 그들은 “IS라고 불리는 테러리스트 집단은 무슬림이 아니다. 우리는 IS 당신의 페이지와 계정, 이메일을 마비시키고 당신의 정체를 드러낼 것”이라면서 “지금부터 온라인에서 당신(IS)이 안전하게 있을 곳은 없다”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IS는 앞으로 바이러스 취급을 받을 것이며 우리는 치료제다”며 “우리가 인터넷을 지배한다”고 덧붙이기도 하였습니다.

     

    어나니머스는 자신들에 대해 “직업과 나이가 다르고 모든 인종, 국가, 종교, 민족을 포함한다”면서 “우리는 하나의 조직이지만 실체가 없다”라고 설명하기도 했는데요.

     

     

    실체가 없다는 그 어나니머스의 업적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가장 유명한 예로 멕시코 최대의 갱단중 마약거래, 인신매매 비인간적인 행동을 일삼는 제타스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제타스가 자기들과의 경쟁조직인 카르텔 요인이 있던 Bar를 습격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하필 그 Bar 안에 어나니머스 회원도 함께 납치 되었다고 합니다.


    그 다음날 어나니머스는 제타스조직을 상대로 11월15일 까지 그를 석방하지 않으면 제타스 조직원들 명단뿐만 아니라 결탁한 정부관리, 경찰, 택시 운전사등 각종 신상정보를 공개할거라 말했는데요.

     

    제타스 조직은 처음에 믿지않고 허풍이라고 생각했으나 어나니머스는 관련내용을 팩스로 보냄으로써 그 회원은 털끝하나 다치지 않고 바로 풀려났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은 어떠한 사건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위키리스크 지지공격

     

    미국 외교 극비 정보를 배포한 위키리스크를 지지하기 위해 위키리스크 기부를 막은 비자 페이팔 사이트에도 디도스 공격을 했다고 합니다.

     


    2. 소니공격

     

    소니가 2011년 1월 플레이스테이션 3 프로그램을 공개한 조지를 고소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모든 사용자를 고소하자 어나니머스가 이때 격분하여 소니 웹사이트 1달 동안 마비시키고 신상공개를 했다고 합니다.

     


    3. GEMA 공격

     

    GEMA는 아티스트들의 음악이 TV방송이나 인터넷매체에서 사용될 경우 저작권료를 징수에서 나누어주는 업체인데요.
    유튜브 구글과 협상 실패로 대형소속사 가수 노래가 금지되면서 미국이랑 다른나라에서 보는 영상들을 독일에서는 보지못하였고 그에 따라 어나니머스가 6월20일 서버 해킹을 통해 마비시켰다고 합니다.

     

    어나니머스 가면 - 사진


    그외에

     

    SOCA연합 공격에 부즈앨런헤밀턴 사태
     
    한국에선 일베(일간베스트)사이트 DDOS 공격까지 진행했었다는 설 도 있구요.

     

    뿐만 아니라 2012년에는 타임지에서 어나니머스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고 하니 조금은 무섭기까지 합니다.


    어쨌든 어나니머스라는 단체가 결코 좋아보이진 않습니다만..

     

    이번만큼은 응원하고싶은 솔직한 심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